본문 바로가기
대인관계, 인간심리

나를 깎아내리는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

by 한시야 2023. 7. 1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를 깎아내리는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관계의 권력게임 또는 파워게임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확인해 주세요.

 

✅ 인간관계의 권력게임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인간관계를 맺다 보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속임수 또는 험담 등 수많은 권모술수를 동원하는 사람들을 여럿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겉으로는 착한 척, 사회의 정상적인 구성원인 척하면서 사람들을 속이지만 직장에서든, 동아리에서든 자신이 주도권을 행사하거나 자신보다 잘난 사람들을 깔아뭉개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행동하곤 합니다.


사람들에게 특별히 해를 가한 적이 없고, 모함해 본 적도 없는 우리들이 이런 사람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런 인간관계의 권력 게임을 잘 이해하고 능숙하게 다를 줄 알아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권력게임에서 나를 깎아내리려는 사람들에게 주도권을 뺏기지 않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거울전략

이는 일종의 거울 전략으로 상대를 보이지 않는 허상과 싸우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상대방이 우리에게 전략적인 술수를 쓰거나 떠보려고 할 때 상대에게 내 전략이나 감정상태를 들키지 않으면서 오히려 상대를 조롱할 수 있는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상대가 하는 행동이나 제스처 그리고 말투 등을 똑같이 따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들으면 뭔가 장난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 전략을 인간관계에서 적재적소의 적절하게 잘 쓴다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첫 번째로 우리의 감정 상태나 감정적인 리액션을 제대로 알아 차릴 수 없습니다.
보통 상대방에게 상대방을 흠집 내거나, 골탕 먹이려는 사람들은 자신이 먼저 공격적인 잽을 던져놓고 그것에 대해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우리의 리액션을 기초로 다음 전략을 세웁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행동이나 제스처, 말투를 똑같이 흉내 내는 행동전략을 적절히 사용하면 이러한 그들의 전략에 차질이 발생합니다. 그들 입장에서는 저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저런 반응을 하는지 그 감정과 의도에 대해서 알아차리지 못하고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두 번째 공격전략이 물 흐르듯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당황스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자기 자신의 열등감과 마주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과 말투를 똑같이 따라 하는 행동으로 인해 스스로의 모습에 대해 돌아보는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다른 사람들을 깎아내리고 권력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하려고 안달이 난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가슴 깊은 곳에 열등감이 있습니다. 남을 깎아내리거나 험담하거나 떠보기 위해 그들이 은근히 공격하는 행동이 똑같은 방식으로 자신에게 전달되었을 때, 초점의 화살은 상대방에 대한 공격이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안쓰러움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통해 자신의 나약한 모습을 마주한다는 것을 일단 인지하게 되면 그들은 현저한 속도로 시무룩해집니다.

 

 

✅ 상대방이 예측한 방향으로만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내가 속한 어떤 집단에 남들을 깎아내리고 우위에 서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예측대로 움직이는 캐릭터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 사람이 무엇을 예측하든 그 예측과 반대로 움직이는 연습을 해보세요. 아예 사람들에게 저 사람은 엉뚱하고 뭘 할지 예측이 안된다는 평판을 쌓는 것도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익숙한 것을 편안하게 생각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서 사회적, 관습적으로 익숙하고 뻔한 모습을 보게 되면 그 사람에 대한 경계를 풀고 안심하는 것을 넘어 무시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시오패스나 남을 깎아내리는 사람은 내 생각대로 움직이는 그들을 타깃으로 삼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타깃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러려면 우리의 이미지가 사람들에게 담담하게 예측가능한 순한 캐릭터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절대 사람들에게 뭘 해도 다 좋다는 식으로 받아주지 마세요. 상대방이 생각하기에 편하고 착한 캐릭터로 인식되거나,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닌데 착한 사람을 연기해서도 안됩니다.


우리는 항상 의도적으로 내 행동을 경우에 따라 수정하거나 부당한 일에 불같이 화도 낼 줄 알아야 합니다. 임기응변에 강해야 하며, 규칙이나 습관을 수시로 바꿀 수 있는 역량을 키우세요. 인간은 돌발적인 변수나 예측하지 못한 일에 대해 매우 두려워하는 존재입니다. 이는 남을 음해하려는 세력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의 행동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신적인 힘을 키워야 합니다.

 

✅ 친구처럼 행동하고 스파이처럼 움직여야 한다

인간관계의 권력게임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뭐든지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입수하는 정보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의 적이 될만한 상대의 정보를 탐색하세요. 사교적인 만남이든 공적인 만남이든 촉각을 곤두세우고 상대를 탐색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어떤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모든 환경에서 탐색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집니다. 그들이 간직하고 있는 비밀과 숨기고 있는 의도를 밝혀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을 상대가 눈치채지 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종합하면 친구처럼 행동하면서 스파이처럼 행동하는 전략입니다.

 

✅ 상대방보다 더 똑똑한 척하지 말아야 한다

이 전략은 상대가 우리보다 더 똑똑하다고 느끼게 해주는 전략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이 있는 것을 굉장히 못마땅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괜히 상대보다 더 잘난 모습을 보여주거나 지식 과시를 하게 되면 괜히 타깃으로 잡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에는 돼지가죽을 뒤집어쓰고 호랑이를 사냥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나를 해하려는 상대방을 공격하기 위해서도 이 전략은 효과적인데요. 평소에 지식적으로 멍청해 보이는 전략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안심시키게 만들면 상대적으로 그들의 정보나 약점을 수집할 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나를 깎아내리는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는 비관론자일까? 비관주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나는 비관론자일까? 비관주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1. 비관주의란 비관주의는 정신 질환이 아니라 삶에 대해 좀 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 가치관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비관론자들은 불리한 결과를 예상하고 일이 잘 되어가는 것처럼 보일 때도

plus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