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인관계, 인간심리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

by 한시야 2023. 11. 1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 상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에게 자꾸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과 사회생활을 한다는 것은 정말 고역인데요.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확인해 주세요.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의 유형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내게 좋은 뜻으로 이야기하지만, 결과적으로 내게 기분 나쁜 말을 하는 사람
  • 나를 공격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

 

결과적으로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 대처방법

이런 경우에는 나에게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이 나를 공격하기 위해서 하는 소리가 아니라 자신이 표현하는 방식이 서툴러서 그런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 일단 그 사람이 그런 말을 했을 때, 너무 뾰족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마인드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 저 사람이 나를 기분 나쁘게 하기 위해서 하는 말이 아닐 텐데’라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러게 되면 뒤에 대처방법은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나에게 싫은 소리를 한 그 사람에게 정색하지 않고 가볍게 이야기해 주는 것입니다. “영수 씨, 그럴 때는 그런 식으로 말하지 말고,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는 거예요. 반대로 생각하면 영수 씨에게 이런 식으로 말하면 기분 좋지 않잖아요, " 문제는 이 말을 하는 분위기와 표정, 말투도 중요합니다. 나는 당신이 고의로 나를 기분 나쁘게 하려고 하는 말이 아닌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그런 말은 내게 기분나쁘게 들리는 말이고, 실례가 될 수 있는 말이라는 것을 가르쳐줘야 합니다.

 

고의적으로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 대처방법

이런 사람을 대처하는 방법은 위에서 말한 유형과 완전히 다릅니다. 고의적으로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의 목적이 뭔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이들은 나를 화내게 만들어서 분위기를 싸하게 만들거나, 기분을 나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싫은 소리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주변인들이 듣기에 분위기가 이상해지지 않는 정도라면 그냥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하지 않는 것이죠. 그리고 두 번째는 싫은 소리의 정도가 노골적이고, 내가 정말 기분 나쁜 소리라면 이것은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정색을 해야 합니다. 일단 그 사람의 눈을 보고, 표정을 차갑게 한 뒤에 차분하면서 느릿하지만 다 들리게끔 이렇게 말을 하세요.

  • “지금 한 말, 다시 한번 말해볼래요?"
  • “지금 뭐라고 말씀하셨죠?”
  • “제가 지금 잘못 들은 거겠죠?”

이런 말을 해주면서 정적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변인들이 있다면, 다들 차가운 공기를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을 당황하게끔 해줘야 합니다. 네가 밟으면 그대로 밟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명백히 보여줘야 합니다. 이런 처신을 했는데도 다음번에도 그런 싫은 소리를 한다면, 그때도 똑같이 해주세요. 싸움이 될지언정, 주변인으로 하여금 저 사람이 나에게 싫은 소리를 명백하게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하는 것만으로 그 사람에 대한 평판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꿀팁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꿀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인데요. 이것을 오해해서 잘못

plus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