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인관계, 인간심리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꿀팁

by 한시야 2023. 11. 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인데요. 이것을 오해해서 잘못 사용하거나, 전혀 사용을 안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대화할 때 상당히 마이너스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고개 끄덕이는 방법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의 유형

 

일단 고개를 끄덕임에 대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1) 고개를 전혀 끄덕이지 않고 이야기를 듣는 사람

고개를 끄덕이는 행위가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없는 사람입니다. 혹은 상대방을 무시하는 속마음이 은연중에 반영되어 있는 것이죠. 고개를 전혀 끄덕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이 하는 말은 굳이 고개를 끄덕일 만큼의 가치가 없는 뻔한 이야기라는 느낌을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받게 할 수 있습니다.

 

2) 맥락과 관계없이 습관처럼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

전혀 이야기의 내용을 듣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습관적으로 고개를 끄덕이면 말하는 사람은 굉장히 헷갈립니다. 이 사람이 내 말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기는 하는데, 진짜 말을 듣는 것인지 딴생각을 하는 것인지 이야기를 하면서도 계속 신경이 쓰입니다. 또는 지나치게 남의 눈치를 보며, 말의 내용이 무엇이 되었든 빠르게 동조하려는 줏대 없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3) 중요한 부분에서 적절하게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이 내가 상대방의 말을 평가하는 행동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듣고 있다는 공감의 표현임을 확실히 이해한 사람입니다.

 

대화할 때 고개를 끄덕이는 방법

 

고개를 끄덕이는 방법은 사실, 고개를 끄덕인다는 행동이 어떤 행동인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만으로 설명이 됩니다. 고개를 끄덕인다는 것은 말하는 사람의 말을 수긍한다는 뜻입니다. 즉, 일단 그 사람의 말을 긍정하고 내가 이해하고 받아들였다는 행동입니다. 물론 상대방의 의견에 다른 생각이 있을 수 있고, 반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굳이 고개를 끄덕이지 않아도 됩니다.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은 나 혼자서 수긍한다는 의미가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말을 하는 사람은 자기 말만 쏟아내는 타입이 아니라면, 끊임없이 듣는 사람이 이야기를 정말 듣고 있는지 무의식 중에 확인받고 싶어 합니다. 상대방의 그런 기색이 느껴지거나, 이야기의 단락이 끝날 때 내가 그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는 의미로 고개를 한번 정도 끄덕여주는 것만으로 충분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입니다.

 

 대화할 매력을 떨어뜨리는 나쁜 언어습관

 

대화할 매력을 떨어뜨리는 나쁜 언어습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화할 매력을 떨어뜨리는 나쁜 언어습관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감 있는 상대에게 섣불리 말했다가 상대를 실망하게 만들 수 있는 언어습관에

plus1.tistory.com

 

반응형